2011년 12월 15일 목요일

IMF 총재 "글로벌 경제, 30년대 대공황 상황으로 가고 있다"

IMF 총재 "글로벌 경제, 30년대 대공황 상황으로 가고 있다"

EU조약 무산 후폭풍…프랑스, 영국 겨냥한 공격성 발언 잇따라

유로화의 운명을 좌우할 것이라는 유럽연합(EU) 정상회의가 EU조약 개정 대신 영국의 완강한 반대로 유로존 회원국 중심의 '정부간 재정협약'이라는 어정쩡한 합의로 끝난 뒤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프랑스가 실무적으로 추진하고 독일동의한 EU조약 개정이 영국의 반대로 무산되자 프랑스가 공개적으로 영국을 공격하기 시작했고, 헝가리 등 일부 EU국가들의 거부 속에 '정부간 재정협약' 자체도 휴지조각이 될 위기에 처했다.

'정부간 조약'도 EU조약 부속 의정서 개정으로 되는 게 아니라 주권과 관계된 사항이기에 조약처럼 국민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반발 때문이다.

▲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가 15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을 만나고 있다. 이어 라가르드는 "글로벌 경제가 30년대식의 경제위기로 가고 있다"고 경고하는 연설을 했다. ⓒAP=연합
IMF 총재 "대공황 당시 디플레이션, 보호무역, 고립 조짐"

이어 15일(현지시각) 국제통화기금(IMF)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워싱턴의 미 국무부에서 가진 연설에서 "글로벌 경제가 1930년대 대공황식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전례없는 강력한 경고를 내놓았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세계 경제는 1930년대 대공황 당시 발생했던 디플레이션, 보호무역, 고립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FT>는 "라가르드 총재의 발언은 프랑스의 중앙은행 총재가 영국의 국제신용평가기관은 프랑스보다 영국의 국가신용등급을 먼저 강등해야 할 것이라는 발언과 맞물려 유럽 내부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나왔다"고 지적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현재의 위기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어떠한 나라도 이 위기에서 자유롭지 않다"면서 "일부 나라들이 행동에 나선다고 해결될 위기가 아니라,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힘을 합해야 해결될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위기"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영국부터 신용등급 강등해라"

라가르드 총재의 발언에 앞서 유로존 '트리플 A'국가 중 국제신용평가기관들로부터 신용등급 강등 1순위 후보로 꼽히는 프랑스의 중앙은행 총재 크리스티앙 노이어는 "신용평가사들은 이해할 수 없고 불합리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비난한 뒤 "프랑스보다는 영국의 신용등급부터 문제를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이어 총재는 "프랑스의 신용등급 강등은 경제적 펀더멘털로 볼 때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굳이 신용등급을 강등해야 한다면 '트리플 A'인 영국의 등급부터 낮춰야 할 것"이라면서 "영국이 프랑스보다 더 많은 재정적자, 더 많은 국가부채, 더 높은 인플레이션, 더 낮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수아 피용 프랑스 총리도 "신평사들은 영국의 높은 부채와 재정적자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거들었다.

프랑스 고위관료들의 이같은 공격성 발언에 대해 영국 관료들은 사석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데이비드 캐머론 영국 총리의 대변인은 "영국은 재정적자를 다루는 신뢰할 만한 계획을 갖고 있다는 것은 영국의 국채 금리의 동향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반박했다. 영국의 재무부의 한 관료도 "시장은 노이어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40111216145004&section=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