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6일 토요일

죄의 악습

죄의 악습

죄를 회개하면 우리의 죄는 사함을 받고 그 죄로 인하여 생긴 여러 가지 불이익으로부터 자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효력이 완전히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은 치료가 되었지만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까지 상당기간의 회복기가 있듯이 죄사함의 효과가 삶에서 나타나기까지 시간의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죄의 사함에 따른 진정한 효과가 나타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 있는데, 그것이 악습의 처리입니다. 악습이란 죄된 생활을 통해서 만들어진 행동습관을 말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행동을 일정 기간 반복하면 반드시 습관이 생깁니다. 죄의 행동을 계속하면 그 죄의 속성이 습관이 되어 몸에 익숙해집니다. 이 죄의 습관을 악습(iniquity)이라고 부릅니다.

이 악습을 정리하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이 악습이 처리되지 않으면 우리는 언제든지 그 죄를 다시 범하게 됩니다. 죄를 회개하였지만 얼마 가지 않아 다시 그 죄를 짖는 것은 이 악습을 처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악습이 완전히 처리되지 않으면 그 죄의 회개로 회복된 효력이 제대로 나타나지 못합니다. 언젠가 다시 죄로 돌아갈 수 있는 근원이 아직 자신 속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죄를 회개케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우리의 죄를 회개하여 주님과 화해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에 우리에게 남겨진 악습을 처리해야 하는 문제는 자신이 아니면 누구도 대신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악습은 자신의 노력이 없이는 절대로 그냥 사라지지 않습니다. 몸에 밴 습관이 사라지기까지는 그 행동을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담배를 끊으면 한동안 금단현상이 나타나듯이 죄의 단절 역시 금단현상이 나타납니다. 죄는 몸으로 짓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습관이 붙어있는 것입니다. 이 습관이 몸에서 완전히 빠져 나가기까지 우리는 이를 악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죄의 배경에는 마귀가 있습니다. 이 마귀는 집요하게 우리를 유혹합니다. 얼마전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도 조세형 씨는 감옥에서 신앙생활을 하여 출소 후에 전도사가 되었고, 여러 곳을 다니며 강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시 절도의 유혹에 휘말려 다시 범죄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이것이 처리되지 않은 죄의 악습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보여주는 실예입니다.

죄의 배경에는 마귀가 있어서 기회만 되면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 유혹은 매우 강렬하기 때문에 의지가 약하면 반드시 넘어가게 됩니다. 신년 초에는 금연하겠다고 작심하는 사람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마 가지 못해서 다시 담배를 피웁니다. 습관을 이기지 못한 것입니다. 자신의 내부에서 나오는 유혹을 이기지 못한 것입니다. 마귀는 우리가 연약해지는 기회를 틈타서 강한 유혹의 메시지를 우리 마음 속에 전합니다. 이 마귀의 속삭임에 마음을 빼앗겨 다시 옛 습관으로 돌아간다면 다시 그 죄의 굴레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을 반복하면 마침내는 그 죄로부터 영원히 벗어나지 못하게 되며 그 죄는 다음 세대로 유전되는 것입니다.

죄의 악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 마음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의 의지만으로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즉 성령 충만을 입어 우리의 마음을 주님이 지켜주시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릇 지킬 것이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마음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악습을 떨쳐내는 비결입니다. 10년 흡연한 사람이 담배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지기까지는 적어도 3년 이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악습을 제거하기에는 많은 세월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기간동안 끈질긴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악습은 반드시 제거해야 할 중대한 문제입니다. 제거하지 않으면 이로 인한 죄가 다음 세대에로 유전됩니다. 그리고 그 죄로 인해서 많은 축복을 상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장봉운 목사님 글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