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6일 금요일

전문가가 예상한 ‘지구 종말 시나리오’ 9가지

[서울신문 나우뉴스]고대 마야인들이 종말을 예고한 2012년 12월을 약 9개월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명 지구과학 전문학자들이 '지구 종말 예상 시나리오 9가지'의 내용이 담긴 책을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책에는 영국 맨체스터대학의 데이비드 달링 박사와 미국 워싱턴주립대학의 더크 술체-마쿠츠 박사가 과학적인 근거로 예측한 지구 종말 시나리오 9가지와, '높음'(High), '보통'(Moderate), '낮음'(Low) 3단계의 예측 가능성, 예상 피해규모 등이 포함돼 있다.

↑ 지구 종말 시나리오
이들의 첫 번째는 예상 시나리오는 '물리학 실험의 실패'다.

스위스 제네바 인근에서 행해지고 있는 물리학 실험은 우주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만약 엄청난 에너지를 다루는 이 실험이 순간의 실수로 잘못될 경우 지구 전체가 폭발할 위험이 있다. 두 학자는 이 사고의 발생 가능성은 '낮음'이지만, 사고가 발생하는 순간 인류 전체가 멸종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가능성은 '화산폭발'이다. 아직 지구 곳곳에는 인류 생존에 영향을 끼칠 거대한 활화산이 많이 있으며, 거대한 화산폭발과 화산재로 1000만 명 이상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발생 가능성은 '보통'이다.

세 번째는 '빙하기 또는 태양폭발로 인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종말이며, 가능성은 '낮음', 예상 피해 인명수는 10만 명 정도다.

네 번째는 '외계인의 침략'으로, 가능성은 '보통'이며 만약 침략을 받을 시 인류 전체가 멸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다섯 번째는 '컴퓨터의 지배'다.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기술 때문에 결국 인간 세상은 컴퓨터 등의 기계가 지배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로, 발생 가능성은 '보통', 예상 피해 인명수는 10억 명 이상이다.

여섯 번째는 '소행성 충돌'로, 최근 들어 거대한 소행성이 지구를 향해 돌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자주 전해져 전 세계인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발생 가능성은 '보통'이며 예상 피해 인명수는 1000만 명 이상이다.

일곱 번째 시나리오는 '치명적인 벌레의 공격'이다. 이는 인류가 치료하지 못하는 바이러스와 연관돼 있으며, 공기나 음식물을 통해 급속도로 퍼지는 유행성 바이러스와 벌레 등으로 지구가 멸망할 가능성은 '다소 높음', 예상 피해 인명수는 1000만 명 이상이다.

여덟 번째는 '별의 대규모 폭발'이다. 실제 2008년 천문학자들은 우주의 WR104라 불리는 별이 폭발함으로서 그 영향이 지구에까지 미칠 것을 우려한 적이 있다. 이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음'이지만 인류 전체의 종말을 가져올 수도 있다.

마지막 아홉 번째 시나리오는 '나노 기술의 악몽'이다. 나노 기술이 발전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들이 우리의 공기나 물에 유입될 경우 모든 물질을 분해시키거나 또는 끝없이 복제돼 인류의 생활을 망칠 수 있으며, 가능성은 '보통', 예상 피해 인명수는 10억 명에 달한다.

송혜민기자huimin0217@seoul.co.kr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view.html?cateid=100031&newsid=20120316180110889&p=seou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