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2일 토요일

블랙스완 : 오컬트와 마인드컨트롤에 관한 영화-오컬티즘과 상징

블랙스완 : 오컬트와 마인드컨트롤에 관한 영화-오컬티즘과 상징
 
원본 출처: http://blog.naver.com/anarchy_dd/100120103015

아래포스트는 드론배터님께서 vigilantcitizen.com의 내용을 번역,작성하신 내용입니다.

블랙 스완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나탈리 포트만, 밀라 쿠니스 개봉 2010 미국 평점 리뷰보기
 


블랙스완은 한 발레 댄서가 '검은백조'로 변모하는 과정을 묘사한 기이한 싸이컬러지 스릴러이다. 이 영화의 독특한 외관뒤에는 명성의 대가와 아티스트의 희생, 그리고 엔터테이먼트 세계의 배후에 숨겨진 세력에 관한 은근한 언급이 숨어있다. 우리는 이 영화의 오컬트 심벌들과 테마에 연관된 쇼비즈니스의 어두운 면을 파들어 가볼것이다.
 

( 출처 : vigilantcitizen 번역 : 드론배터) : www.vigilantcitizen.com



 



 

대런 아로노프스키가 감독한 '블랙스완'은 수줍은 발레 댄서 니나가 험난한 프로 발레계에서 성공을 향해 전진하는 여정을 그린다. '블랙스완'은 감독의 전작인 '레슬러'와 자매 영화라고도 할수있다. 영화 '레슬러' 역시 비주류 분야에서 역경에 부닥친 인간의 상승과 하강을 그린다 : 프로레슬러말이다. 비록 두 영화 모두 비슷한 주제를 탐구하지만(훌륭한 퍼포먼스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예술가라는 테마), 니나가 해내고 이겨나가야 할 고통은 '레슬러'와는 완전히 정반대이다. 레슬러 랜디 '램' 로빈슨은 노동자계층이 모인 마을에서 블루칼라의 삶이 수반하는 육체적 고통을 견뎌야하는 노동자이다. 반대로 니나는 세련된 발레계에 속한채 자신의 정신적, 감정적 심지어 영적인 문제로 고군분투한다.

 

글쓴이(vigilant citizen: http://vigilantcitizen.com)는 훌륭한 예술작품은 수많은 방식으로 해석될수 있다고 종종 말해왔다. 감상자의 사전지식과 경험에 의해서 말이다. 이 영화역시 예외일수없다...이 작품의 플롯은 정말로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될수있다. 하지만 상징들의 의미를 추론해보았을때 이 영화는 이제껏 Vigilant Citizen에서 다뤄왔던 다양한 주제들을 언급하고 있다 : 연예사업의 어두운 오컬트 문화, 이원성의 원리,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 강제적인 페르소나의 창조 등등! 주요 인물인 니나는 더 나은 무대를 위해 자신의 '어두운 자아'를 건드림으로서 형이상학적 변화를 겪는다. 이 변신은 니나의 '지배자-핸들러(handler)'에 의해서 강요되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녀의 발레감독이다. 영화는 니나 정신속 또 하나의 인격이 창조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을 미묘하게 언급한다.

 

 

'블랙스완'이 픽션임에도 불구하고, '블랙스완'은 예술과 공연에 밀접하게 결합된 숨겨진 진실을 다루고있다. 이미 세상에는 수많은 예시들이 있지않은가. 자신의 예술을 '한단계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자신의 어두운 자아를 껴안았던 예술가들 말이다...그리고 그들중 많은 이들이 자신들이 만들어낸 자아에 의해 완전히 소진되는 최후를 맞은것도 사실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블랙스완' 속의 오컬트 코드와 마인드 컨트롤 원리들을 찬찬히 살펴 볼것이다. 그리고 실제 프로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현실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도 지켜보도록 하자.

 

주의 : 스포일러가 다량확보 되어있습니다!

 

 

줄거리 요약 :

 

'블랙스완'은 차이코프스키의 고전인 '백조의 호수'의 현대판 각색이라고 할수있다. 영화에서 발레감독 토마스 르로이(뱅상카셀 분)는 댄서들에게 작품의 기본 플롯을 설명한다.



뭐 다들 아실겁니다. 순수하고 사랑스러운 소녀가 백조의 몸에 갖힙니다. 그녀는 자유를 갈망하지만 진실한 사랑만이 그녀의 저주를 풀수있고요. 그녀의 소원은 왕자에 의해 거의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가 사랑의 맹세를 하기 직전, 그녀의 탐욕스런 쌍둥이인 '블랙스완'이 왕자를 속이고 유혹해 채가고 맙니다. 이루 말할수없이 피폐해진 백조는 절벽에서 떨어져 스스로 죽고말아요. 죽음에서야 그녀는 자유케 되는것이죠.


 

니나. 수줍고 예민한데다 젊은 그녀는 백조의 여왕 역에 낙점된다. 순수한 백조와 사악한 '블랙스완' 둘다를 구체화시켜야 하는 임무가 주어진 것이다. 완벽한 댄서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그녀가 실생활에서 각본속 백조가 겪는 변신을 겪도록 이끈다. 따라서 니나의 일상생활속 사건들은 그녀가 맡은 역할과 각본을 반영하게 되고 결국은 혼란으로 인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해져 뚜렷한 광기를 드러내게 된다.



거울과 반사상을 이용한 많은 장면들은 니나의 뒤틀린 현실인식을 계속해서 각인시킨다. 영화속 거울들은 거울속 니나의 모습들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듯한 애매모호한 장면을 비춘다. 니나가 '블랙스완'에 사로잡히면서 또다른 페르소나는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고 니나의 의지를 벗어나 행동한다. 우리는 나중에 이것이 어떻게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을 설명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이 사이트(www.vigilantcitizen.com)의 다른 글을 읽지 않았다면,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 - 모나크 프로그래밍(Monarch Programming)으로도 알려진 - 이 무엇인지 궁금할것이다. 마인트 컨트롤은 한마디로 정신분열을 일으키기 위해 강제로 극도의 트라우마와 비인간적 경험을 겪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노예의 인격을 산산조각내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지배자(handler)는 자신의 뜻대로 조종할수있는 새로운 인간을 만드는것이다. 어떤 연구자들은 이 과정에 오컬트 의식이 포함된다고 그들의 저작에서 밝히고 있다.

 

역주 : 마인드 컨트롤에 관해서는 MK-ULTRA/MK 울트라를 검색하는것을 추천한다



"철저한 다중인격을 창조하기 위해 고안된 정교한 정신해리와 오컬트의 집대성이라는 문구야 말로 프로젝트 모나크를 가장 잘 설명한다고 할수 있다. 이 과정에서 식인의식을 포함한 악마숭상 의식이 거행되는데, 이것의 목표는 특정한 악마나 악마집단과 교신하여 새로운 인격(얼터 페르소나-alter)과 연결시키는것이다. 물론, 대부분의 회의론자들은 이것이 단순히 피해자의 트라우마를 강화시키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실제로 귀신들림이 일어난다는 비이성적 믿음을 완전히 부정한다." -론 패튼, 프로젝트 모나크에서 발췌.
 



'블랙스완'의 홍보 포스터.

니나(나탈리 포트만 분)의 얼굴이 금이가있다.

그녀의 정신분열을 암시하는 중요한 마인드 컨트롤 상징이다.

 

 

이제 영화의 중심테마로 들어가보자.

 

 

니나와 트라우마 :

 

니나는 뉴욕의 작은 아파트에서 엄마와 함께 산다. 엄마인 에리카는 한마디로 압도적인 인물이다. 니나의 생활 환경과 엄마의 지배를 들여다보면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에 대한 많은 암시를 발견할수 있다.







니나의 침실. 벽의 나비를 주시할것.

모나크 프로그래밍의 은유로 나비는 자주 등장한다.

침대옆 토끼인형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상징이다.

마인드 컨트롤 노예들을 세뇌하는데 사용되는 책중 하나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이다.

앨리스는 토끼를 따라 거울너머의 세상으로 넘어간다.

이것을 마인드 컨트롤 전문용어로 풀이해보자면,

노예의 정신해리상태를 지칭하는것이다.



니나의 엄마는 빛을 보지못한채 은퇴한 발레리나다. 그녀는 따뜻한 엄마라기보다는 마인드 컨트롤 핸들러처럼 행동한다. 그녀의 어머니가 니나의 삶의 열쇠를 쥐고있다는 사실은 확실해 보인다. 현실의 모나크 노예들은 자주 가정에서부터 의도적 학대로 인해 힘든 삶을 시작하곤 한다. 아마도 마인드 컨트롤과 연관된 상징들은 그런 슬픈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것일것이다. 유아기를 벗어나지 못한듯한 그녀의 핑크빛 침실을 포함해서 말이다.







매일밤 에리카 세이어는 발레리나가 춤을 추는 뮤직박스의 태엽을 감는다.

이것은 니나의 마인드 컨트롤 상태를 감안했을때 매우 상징적이다.

 

 

 

 

 



니나의 엄마는 다 큰 딸의 옷을 강제적으로 벗긴다.

이 묘한 장면은 니나의 절대복종과 엄마와의 성적 친밀감를 암시하고 있다.

 

 

 

 

 

니나의 삶속 또다른 인물.

그녀가 내뿜는 '피해자의 기운'을 감지하고 그녀를 성적으로 이용한다.

 



늙은 변태가 지하철에서 저속한 제스쳐를 보낸다. 이 장면은 니나의 성적인 면에 무언가 있음을 의미한다.

성범죄자들은 종종 성적학대를 받은 피해자를 감별하는 역겨운 재능을 가지기도 한다.

 

영화속 정황을 보았을때 그녀는 꿈의 대리실현이라는 용도로 트라우마에 기반한 마인드 컨트롤을 받았을것이다. 이것은 그녀가 스스로의 존재를 희미하게 자각하도록 훈련시키고, '블랙스완'이라는 어두운 페르소나가 만들어질때 완전히 자신을 내어주는데 일조했을것이다.

 

 

 

 

 

'블랙스완'을 끌어내기 :

 

스토리라인으로 돌아가보자면, 발레 감독 토마스는 백조의 여왕을 연기할 새로운 발레스타를 물색하고 있다. 니나의 섬세하고 내성적인 춤은 백조를 위해서는 완벽하지만 블랙스완에는 적합하지 않다. 블랙스완을 위해서 댄서는 뒤틀리고 섹슈얼하며 위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니나의 건조한 스타일이 블랙스완에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토마스는 그녀를 발탁한다. 그는 그녀의 내부에 '블랙스완'이 있음을 알고있고 그것을 이끌어낼것이다.

 



니나속의 '블랙스완'을 끌어내고있는 토마스.

 

 

 

어느 시점에서 토마스는 니나에게 말한다 :

 

완벽이란건 통제를 통해 이뤄지는게 아니야. 해방을 통해 얻어내는 것이지. 스스로를 놀래킴으로서 관객을 놀래키는거야. 탁월함. 그건 아무나 가지고 있는게 아니야.


 

 

 

 

니나가 춤을 추는것을 보며 그가 말한다 :

 

난 백조는 별 문제가 아니란걸 알았어. 진짜 중요한건 사악한 쌍둥이로 변신하는 과정이야.


 

완벽을 얻기위해 니나는 선악을 모두 다룰수 있어야 한다-빛과 어둠. 이런 이원론적 오컬트 원리는 후에 매우 중요해진다.(후에 언급하겠음.)

 

토마스의 역할은 니나 속에 공격적이고 섹슈얼한 새로운 자아(alter-ego)를 창조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그는 니나의 새로운 마인드 컨트롤 핸들러인 것이다. 그녀의 엄마가 그녀를 결코 되묻지 않는 순종적인 발레 댄서로 '프로그래밍' 했다고 한다면, 토마스는 그런 성격의 정반대를 받아들일것을 요구하는것이다. 그는 '빅 리그'를 상징한다. 모나크 프로그래밍의 상위 단계말이다.

 

 

 



흰옷을 입고있던 니나는 토마스와의 미팅이후 검은옷을 입고서 흰옷을 입은 자신을 스쳐지나간다.

이것은 니나의 새로운 어두운 페르소나가 탄생했음을 의미한다.

 

'블랙스완'이 되기위해서 니나는 어떻게 해서든 섹스에 익숙해져야하고 심지어 즐겨야한다. 그래서 토마스는 그녀에게 '스스로를 만져보라는' 숙제를 내린다. 어떻게 해서든 최고의 댄서가 되기위해 니나는 자위를 시도하지만 그녀의 엄마가 방해물이다. 성적 쾌락은 '엄마'의 조종으로 부터의 해방과 '빅리그'로의 입문을 형성한다.

 

'블랙스완'이 힘을 얻게되면서 니나는 그녀 몸이 변형되는 환영을 목격한다. 이런 변형을 목격할수 있는 유일한 타인은 그녀의 엄마이다. 그녀는 그녀의 정신세계의 '열쇠'를 가진 사람이다. 그녀는 니나의 점진적 변화를 알아채고 억압하려 한다. 그녀의 '작고 어린 딸'을 잃지 않기 위해서.

 

 



니나는 각종 신체변형의 환영을 본다.

블랙스완이 그녀 정신의 표면에 드러나는것을 의미하는것이다.

 

 

이 상황은 현실속 의도적 학대(특정한 목적달성을 위한 학대)의 추한 이면을 반영한 것이다. 부모의 학대에 의해 이미 해리성 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은 '더 높은 단계'의 프로그래밍 과정을 위해 넘겨진다. 영화 내에서 니나는 엔터테이먼트 산업 시스템으로 넘겨지는 것이다(실제로 스타들을 조종하기위해 모나크 프로그래밍이 실행되고 있음). 그리고 그곳에서 그녀는 내부에 세계적인 스타역을 수행하도록 정해진 페르소나를 부여받게 된다.

 

 



새로운 백조의 여왕을 소개하고 있는 톰.

 

그러나 니나가 새로운 백조의 여왕이 되기위해서는 누군가가 끌어내려져야 한다.

 

 

베스 맥킨타이어 : 뒤로 밀려나는 왕년의 스타.

 

 



니나의 대관식에 참석한 베스 맥킨타이어.

그녀는 더이상 자신이 백조의 여왕이 아니라는것을 방금 깨달은참이다.

 

 

베스 맥킨타이어(위노나 라이더 분)는 발레단의 이전 스타다. 하지만 그녀는 늙어가고 있고 특유의 '엣지함'도 잃어간다. 베테랑으로서 베스는 이미 '블랙스완 코스'를 통과했다. 의레 말하듯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 유명세를 얻은것이다. 그 거래가 그녀에게 몇년간의 훌륭한 공연을 선사했음에도 결국 '블랙스완 코스'는 그녀를 처절히 파괴한다. 그녀는 더이상 '블랙스완' 없이는 존재할수없는 비통하고 거만한, 거기다 증오에 찬 존재다.

 

실제로 이런 운명을 겪는 셀러브리티들은 넘치도록 많다. 오디션에 발탁되어 연예계 시스템(소속사)에 의해 꼭두각시노릇을 하며 슈퍼스타로 떠받들여진뒤 갑자기 추락하고 잊혀진다. 정신적으로 손상받은채 진정한 자신이 누군지 알지못하는 상태에서 추락한 스타들은 우울과 약물, 알콜중독에 빠진다. 심지어 자살을 택하는 이들도 있다.

 

베스의 핸들러인 토마스(그는 그녀를 '나의 작은 공주님'이라고 부른다. 마인드 컨트롤 트리거-발화장치-이다.)는 더이상 그가 창조한 그녀의 얼터 이고[페르소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녀의 프로그래밍을 '탈세뇌'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그녀는 평생 자신을 잃은 채로 살아가야 한다. 그다음날 발레단은 그녀가 차에 치었음을 알게된다. 토마스의 대사중 일부다 :

 

그거 알아? 난 그녀가 일부러 그랬을거라고 생각해. 베스가 하는건 모조리 어두운 심연에서 나오는 충동에서 비롯되니까. 아마 그게 그녀를 지켜보는걸 스릴넘치게 하는 것중 하나겠지...너무나 위험하고...시의적절하기까지 해서. 그렇지만 끝내주게 파괴적이기도해.


 

'영혼', 즉 베스를 파괴한 얼터 이고[페르소나]는 그녀의 훌륭한 연기뒤 숨은 힘이었던 것이다. 매체는 언제나 자신들의 본능이 끓어오르도록 하는 강렬한 예술가에게 매혹되어왔다. 공연에 의하면, 예술적 탁월함의 원천은 신 혹은 악마에게서 온다. 논쟁적이고 혁신적인 공연가들은 자주 천재와 광인 사이를 오갔다-천재성의 원천인 신비로운 힘에 접근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자기 파괴를 목도하는것이다. 종교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힘을 귀신들림이라 할것이고, 과학자들은 이것이 정신분열이 일으킨 창의성이라고 부를지도 모른다. 이 '힘'이 어떻게 불리는것과는 상관없이, 확실히 이 힘은 존재하며 수많은 거장들이 그것과 접촉해왔다. 베스는 이 힘의 후원을 받았고 그것에 의해 그녀는 파괴되었다...그리고 그힘은 니나에게로 옮겨온다.

 

 

블랙스완 몸을 차지하다(검은 날개와 거울들) :

 

 



상징적인 영화포스터.

불사조가 재에서 부활하면서 발레리나가 떠오른다.

거대하고 위협적인 '블랙스완'이 전체 형상을 이루고있다.

 

 

'블랙스완'은 예술적으로는 뛰어날지 모르지만 정신적으로는 파괴적인 힘이다. 토마스는 그 힘이 니나 속에서 차오르기를 원한다. 그는 블랙스완의 압도적이고 파괴적인 힘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만 전혀 개의치 않는다. 그가 바라는것은 오직 최고의 공연이다. 니나가 '블랙스완'에 의해 완전히 재가 되어버린다면 그는 그녀를 대신할 또다른 댄서를 찾을것이다. 그는 엔터테이먼트 산업을 대표한다. 엔터테이먼트 산업은 수많은 '블랙스완'을 양산하고 효력이 떨어진 예술가를 폐기처분한다.

 

검은 날개들 :

 

 



'백조의 여왕'으로서의 짧은 대관식 이후, 니나는 기괴한 조각상에 매혹된다.

그녀는 자신의 앞에 놓인 미래를 보고있음을 알지못한다.

 

 

 

 



릴리(밀라 쿤니스 분)의 등에 새겨진 검은 날개.

그녀는 니나에게 '쾌락을 선사'한다.

검은 날개는 그녀와 니나가 공유하는 '힘'이다.

'힘'은 그녀를 감동시키고 오르가즘을 주지만 삶을 갉아먹는다.

 

 

 

 



'블랙스완'으로서 '완벽'한 공연의 끝에 도달한 니나.

가장 중요한 순간 그녀의 모습은 검은 날개와 함께 간단히 제시된다.

그녀가 '블랙스완'과 '한몸'이 ?음을 의미한다.

 

 

 

 



또다른 상징적 포스터.

남근을 상징하는 듯한 '블랙스완'의 부리가 니나의 정신을 '관통'하고 있다.

 

 

 

거울들 :

 

거울은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상징으로서 니나의 진짜 정신적 상태를 반영한다.

 



스스로 움직이는 섬뜩한 거울속 니나.

변신이 진행될수록 니나는 완전히 독립적 인격이 그녀속에 자리잡고 있음을 깨달는다.

그것은 그녀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움직인다.

마인드 컨트롤 상징에서 거울은 핸들러의 뜻에 따라 움직이는 노예의 얼터-페르소나를 의미한다.

 

 

 

 



'블랙스완' 파트의 중요한 부분 직전에 니나는 드레싱룸에서 스스로와 대립한다.

니나와 블랙스완의 갈등 도중에 거울이 깨진다.

두 인격의 정신적 경계가 붕괴되었음을 의미한다.

거울을 깨트림으로서 니나는 '블랙스완'이 된다.

 

 

 

마스터피스와 희생번제 :

 

프리미어[첫무대]의 막이 오르고, 니나는 명성을 가져다주는 연기를 편친다. 그녀는 성공적으로 달콤하고 수줍은 백조 연기를 해낸다. 그리고 한순간 그녀는 '힘'에 사로잡혀 뒤틀리고, 소름돋는 '블랙스완' 그자체가 된다. 흑과 백,선과 악,빛과 어둠의 결합으로 니나는 연금술과도 같은 마법으로 광명을 향한 오컬트의 길을 완성한다.

 

그러나 그 여정은 그녀를 소모시켰다. '블랙스완'이 완전히 자신에게 내리도록 함으로서 일생의 걸작을 창조해냈지만 완전히 다른사람이 되어버린것이다. 토마스와 관객은 '블랙스완'으로서의 니나에게 매혹당한다. 마치 각본속 왕자가 '블랙스완'에게 홀리듯이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니나가 아니며 '블랙스완'은 그녀와 공존할수없는 파괴적 능력이다. 힘은 그녀의 몸과 정신 모두 갈기갈기 찢어놓는다. 더이상 견딜수 없는 상태에서 니나가 스스로를 자유케 할수있는 길은 오직 자살뿐이다. 그리고 그녀는 그길을 걷는다.

 

 



 

공연 끝에서 죽어가고있는 니나. 그녀가 토마스에게 마지막 말을 남긴다 :

 

난 정말 완벽했어요.


 

 

혹시 어느 예술가의 희생번제 퍼포먼스를 연상시키지 않는가?

 

 



2009 VMA 어워드에서 그야말로 '희생제사'를 올리고 있는 레이디가가.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블랙스완들 :

 

 



좌 : 비욘세

우 : '사샤 피어스'

(역자주 : 비욘세는 자신속에 또다른 얼터-이고가 있다고 여러번 발언한바 있다.)

흑백의 대비를 이용한 전형적인 백조-블랙스완 은유라고 할수있다.

 

찬란했던 스타가 광적인 역할에 의해 삼켜진 예시는 너무나도 많고 비참하기까지 하다. 그들은 정말로 스스로 자살의 길을 택한것일까 아니면 희생의식을 위해 '죽어야만 했던' 것일까? 혹시 블랙스완은 이런 미스터리한 일련의 사건들을 암시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가장 최근의 예.

 



대중들은 레저의 죽음이 그의 배역 때문이라는 주장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잭니콜슨이 '조커' 역으로 히스레저에게 충고하다

 

히스레저는 까다로운 조커역을 따내는것이야 말로 그의 꿈을 실현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것이 그를 비극적인 죽음으로 몰아갔다고 생각한다.

 

1989년에 조커역을 맡은바 있는 잭니콜슨은-그는 그 섬뜩한 역에 고려되지 않아 분노했었다.-레저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 묘한 말을 남겼다.

 

"글쎄요," 니콜슨은 이른 수요일 런던에서 기자들에게 말했다, "전 경고했었습니다."

 

그 경고가 정확히 어떤것이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올여름 개봉한 이 블록버스터가 무시무시한 흥행대박을 터트린것에 레저의 배역이 한몫 했음에는 여지가 없다.

 

레저는 최근 기자들에게 '싸이코패스이자 정신분열자인 동정심 제로의 대량학살 어릿광대'를 연기하면서 '평균 2시간씩' 수면을 취했다고 발언한바 있다...

 

"생각을 도저히 멈출수가 없었어요. 제몸은 완전히 탈진했었고, 정신은 계속 돌아갔죠."

 

약물처방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라고 그는 말했다.

 

-뉴욕 데일리 뉴스
악마적이고 뒤틀린 배역을 맡은 이후 미심쩍은 죽음을 맞이한 또다른 배우는 영화 크로우의 브랜든 리이다.

 



브랜든 리는 영화 크로우를 찍는 '도중' 의문사했다.

공식적인 사안은 여전히 논쟁거리다.

영화상에서 그가 죽는 장면은 매우 상징적이다.

 

 

결론 :

 

'블랙스완'은 다층적으로 해석될수있는 난해한 영화이다. 우리는 오컬트와 마인드 컨트롤에 주목해 이 영화를 보았고 쇼비즈니스의 그늘진 면에 관한 메시지를 해석했다. 엔터테이먼트 산업과 오컬트적 '힘 force'의 결합이라는 개념은 본 사이트 Vigilant Citizen에서 수없이 다루어진 주제이다. 비록 일반 대중들에게서 거의 언급되거나적 없는 개념이라 하더라도, 엔터테이먼트 산업 내부의 사람들은 종종 산업 내부의 작업중 일어나는 다양한 형태의 기이한 힘에 대해 증언해온것도 사실이다.

 

평범한 숫기없는 소녀에서 홀린듯한 슈퍼스타로의 변모를 보여주는 니나를 통해, 관람객은 엔터테이먼트 사업의 어두운 면을 경험할수있다. 마인드 컨트롤, 명성에 걸맞지 않는 조작과 부패가 좋은 예이다. 어두운 충동,중독 그리고 자기파괴는 창조적 재원과 천재적 예술가에게 곧잘 발생하곤 한다. '쇼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전도유망한 예술가들로부터 '블랙스완'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안다...그리고 그들은 그것이 결국 그들을 파괴할것이라는 것도 아주 잘 알고있다. 누가 신경이나 쓰겠는가? 베스가 새 여왕을 위해 뒤껸으로 밀려났듯이 대중역시 상류 엘리트들의 새로운 스타를 환호와 박수로 맞이할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말하듯이, 쇼는 계속되어야 하기에...

 

 

+) 마인드컨트롤과 쇼비즈니스의 진실에 대해 좀더 알고싶으신 분은 <뜨거운 역사 추악한 진실>을 추천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