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5일 토요일

기도의 절차

기도의 절차

기도하는 데는 따라야 할 여러 절차가 있다.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계획성 있게 준비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완전한 기도를 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표 기도나 공중 기도에 있어서는 순서를 마음속에 정해 놓고 메모하여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절차와 형식이 아니라, 진실한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1. 찬 양
기도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이므로 하나님께 대한 찬양이 앞서야 한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주 기도문에서 보면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영광이 서두에 나와 있다.
따라서 기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 기도가 우선 되어야 한다.


2. 감 사
감사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다.
바울은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4:6)"고 하였다.
간구하기 전에 먼저 감사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
감사함을 안다는 것은 우리에게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 것이다.


3. 회개와 고백
하나님께 무엇을 기도하기 전에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이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지은 죄를 남김없이 회개하는 것이다.
이 회개와 고백을 통해서 하나님께 죄사함을 받아야만 정당한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


4. 간 구
원하는 바를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 간구이다.
간구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구해야 한다는 것이며 육체의 정욕으로 쓰려고 해서는 안 된다.
바람직한 간구는 자신의 유익만을 위하여 간구가 되어서는 안되며, 이웃과 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먼저
간구하는 것이 성숙한 신앙인의 자세이다.


5.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함
사람이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신자의 특권이며, 하나님의 축복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보잘 것 없이 천하고 낮은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어
기도하는 것이다.


6. "아멘"으로 마침
아멘은 "확신하다", "확증하다", "진실로", "확실히" 등의 뜻이 있다.
기도에서는 하나님의 언약과 기도의 응답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다는 의미에서 "아멘"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아멘"은 기도문의 총결론으로 쓰여지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